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영어자료

아플 때 커피 마셔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호호로라입니다. 영어소식지에서는 간단한 영어 단어나 영어 문장을 배우는 동시에, 그와 관련된 배경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영어로 글쓰기나 말하기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SUBSTANCE (핵심적인 내용)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주제와 관련된 배경 지식이 많을수록 우리의 글쓰기와 말하기의 내용은 풍부해지고 수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쁜 하루 일과를 쪼개어 틈틈이 영어 공부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가 공부 한 내용을 정리하여 봅니다.


☆ 아플 때 커피 마셔도 되나요? 

 

여러분에게 커피 한잔이란?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커피는 일상이 되었습니다. 식후에 한잔, 친구를 만나 한잔 하다 보면, 하루에 한잔은 기본으로 마시게 되는 거 같아요. 저는 일종의 기분전환으로 커피를 마신다고 해야 하나요?  오후에 나른할 때 커피 한잔을 마셔주면 활력이 생기는 것 같은 기분이 들면서, 습관적으로 커피를 찾게 되네요. 그런데 몸이 아플 때도 커피를 마셔도 될까요? 오늘은 이것에 대해 알아볼게요. 

 

오늘의 영어 

오늘의 두문장 읽어 볼까요? 

 

1) For healthy people, coffee has few negaitve effects when consumed in moderation. :  건강한 사람들이 커피를 적당하게 마신다면  부정적인 영향은 거의 없다. 

* negative effect : 부정적인 영향. 그렇다면 부작용은 뭘까요? 바로 side effect  입니다. 

* consume : 소모하다 로 많이 쓰이는데요. 먹다, 마시다의 뜻도 있어요. 

* in moderation : 적당하게, 알맞게 

 

2) In some people, coffee intake may lead to dehydration as result of diarrhea or excessive urination. : 어떤 사람들은 설사나  빈뇨로 인해, 커피 섭취가 탈수로 이어질 수 있다. 

*intake : 섭취

*dehydration : 탈수, 건조  

* diarrhea : 설사 

* urination : 배뇨.  urinate (소변을 보다) 의 명사형 

 

단순히 피곤한 정도나 가벼운 감기라면?

건강한 사람이 적당양의 커피를 마시면 우리 몸에 큰 영향은 없습니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커피는 노화방지와 약간의 지방 연소 효과 등 우리 몸에 이점도 있지요. 또한 각성 효과도 있어서 모닝커피를 마시면 잠이 깨고 기운이 살아 나는 느낌도 받게 됩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 에너지를 주는 커피 이기에, 우리가 단순히 피로감을 느끼거나 가벼운 감기를 앓는 정도일 때에는 커피를 마셔도 심각한 부작용 없이 우리의 몸에 에너지를 공급 해 줄 수 있습니다. 

 

탈수 증상이 있고 설사를 한다면?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이뇨작용을 들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되면 소변을 자주 누게 되어 몸속의 수분이 빠져 나가게 됩니다. 연구에 의하면 하루 2~3잔의 커피는 체내 수분과 전해질 균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심한 감기, 독감, 또는 식중독에 걸렸을 때 커피를 마시게 되면 과도한 배뇨로 인해 탈수로 이어져 체내 수분 및 전해질 불균형을 초래한다고 합니다. 특히, 평소에 커피를 자주 마시지 않는 사람의 경우라면 몸이 카페인에 익숙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네요. 구토나 설사를 할 때에는 커피보다는 물, 스포츠 음료, 묽은 과일 주스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소화기에 문제가 있다면? 

커피는 산성(acid)이기 때문에 위궤양이나 산(acid)과 관련한 소화기 문제를 가진 사람에게는 자극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위궤양을 가진 사람 300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 80% 이상이 커피를 마신 후 복통이나 기타 다른 증상을 호소했다고 하는데요. 반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커피와 위장 장애의 관련성은 없었다고 합니다. 즉, 커피 자체가 위장과 같은 소화기 장애를 유발하지는 않지만, 평소 자신이 소화기 계통이 약하다면 커피는 멀리 하는 게 좋겠네요. 만약 그래도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산성이 덜한 더치커피를 마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커피와 안맞는 약은?

커피는 일부 약물과 반응하기 때문에 이에 주의하여야 하는데요.  감기와 독감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사용되는 슈도에페드린(Pseudoephedrine - 페넬틸아민과 암페타민 계열의 교감신경흥분제로, 주로 코막힘 완화제나 각성제로 사용된다. 출처 :위키백과)과 항생제가 이에 해당 합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약물을 복용할 때에는 전문가와 상의하여 커피를 마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 오늘도 읽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늘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