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기쁨/먹는 즐거움

[초간단 후다닥] 소고기 고추장 볶음 얹은 가지 덮밥

며칠 전 이마트 트레이더스에 갔다 호주산 간 소고기를 사 왔어요. 소분하여 냉동 보관할까 하다가, 연휴도 있어서 두고 먹을 소고기 고추장 볶음을 만들어 보았답니다. 소고기 고추장 볶음은 따뜻한 밥만 있다면 쓱쓱 비벼 한 끼 해결하기 좋은 밑반찬이죠. 저희 집 아들은 고기반찬이 있으면 밥과 고기만 먹는데요. 야채 한 가지라도 먹이고 싶은 엄마 마음에 가지 밥을 해서 소고기 고추장 볶음을 얹어 주었어요.  아래와 같이 가지의 효능이 엄청나네요.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소고기 고추장 볶음 얹은 가지 덮밥 만드는 법 알려 드릴게요. 

가지의 효능 :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좋다.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피로 해소에도 좋다. 가지의 보랏빛을 내는 안토시아닌계 색소가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하여 암, 동맥경화, 고혈압을 예방해 준다. 또한 노화방지와 시력저하를 예방해 준다. 칼륨도 풍부하여 이뇨작용을 돕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준다.  -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양념장과 육수 준비하고 양파 볶아 주세요. 

1. 소고기 900g 기준으로 양념장을 만들었어요. 밥 숟가락 기준으로 고추장 8스푼, 진간장 7스푼, 설탕 3 스푼 , 다진 마늘 2스푼 넣습니다.  그다음 티스푼 기준으로 후추 2스푼, 생강가루 1스푼 (없으면 생략하셔도 돼요) 넣어서 잘 섞어 줍니다. 저는 국 끓이고 남은 육수가 있어서 생수 대신 육수를 준비했는데요. 생수를 넣어도 괜찮습니다.

 

2. 이제 양파를 잘게 썰어 주세요. 소고기만 볶아서 드시는 분도 많으실텐데요. 고기와 양파를 같이 먹음 좋다고 하니, 저는 야채 하나라도 더 섭취하고자 양파도 넣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양파 한 개 반을 사용했어요. 팬에 올리브유를 살짝 두르고 잘게 썬 양파를 볶아 줍니다. 

 

소고기 고추장 볶음 완성 과정 

3. 양파가 투명하게 모두 익으면 간 소고기를 넣고 만들어 둔 양념장을 부어 줍니다. 이때 육수나 생수도 양파가 잠길 정도로 붓고 골고루 잘 섞어 줍니다. 이제 센 불에서 국물이 졸아 들 때까지 저어 줍니다. 수분이 날아가서 거의 완성될 때쯤 올리고당도 크게 두세 번 돌려가며 뿌려 주시고요. 도 넣어주세요. 마지막으로 불을 끄고 참기름을 넣고 잔열로 잘 섞어 주세요. 소고기와 궁합이 좋은 참기름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맨 마지막에 넣어야 맛과 향을 살릴 수 있어요.  보관용기에 담았더니 두통이 나왔습니다. 며칠 먹을 수 있어서 든든하네요. 

 

가지밥 

4. 이제 밥을 할 차례인데요. 쌀을 씻고 그 위에 가지를 썰어 올려 주면 됩니다. 쌀 2인분 기준으로 가지는 3개 넣었어요. 가지에서 물이 나오기 때문에 밥 물은 평소보다 조금 적게 넣어 주셔야 합니다. 가지가 밥과 함께 푹 익었네요. 물컹 거리는 식감에 대한 호불호는 있을 거 같아요.  참고로 저도 가지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소고기 고추장 볶음과 함께 먹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몸 생각해서 어떻게든 맛있게 먹기 위해 궁리한답니다. 

 

소고기 고추장 볶음 얹은 가지 덮밥 

5. 가지와 밥을 잘 섞은 뒤 그릇에 담아 줍니다. 그 위에 소고기 고추장 볶음을 올려 주었어요. 저희집은 고기를 많이 먹고 싶어 해서 소고기 고추장 볶음의 간을 세게 하지 않았어요. 비벼 놓고 보니 고기 반 가지 반이네요. 김치와 먹는 건 기본이고요. 상추에 쌈장 살짝 넣고 싸 먹으면 고추장 불고기 맛이,  구운 김에 싸 먹으면 불고기 김밥 맛이 난답니다.  여러 반찬 하기 귀찮은 날 한번 해 드셔 보세요! 


★읽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늘 행복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