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학습정보

혼자 영어공부하기: 부담없이 매일 넷플릭스 미드로 영어공부

˙ 30분 내로 끝나는 넷플릭스 미드로 영어공부 

안녕하세요. 호호로라입니다. 요즘 넷플릭스로 영어 공부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미드에서 영화까지 다양한 분야의 영어를 접할 수 있어서 저도 자주 보고 있어요.   제 경험상 미드로 영어 공부할 때 실패했던 이유가 너무 재미있어서였는데요. 뒷 내용이 궁금해서 오늘 봤던 부분은 공부도 안 하고 넘어가기 일쑤였답니다. 그래서 영어공부용 미드와 마음 편히 즐길 수 있는 미드를 구분해보려 합니다. 

 

영어공부용 미드의 조건은 첫째, '한 에피소드가 30분을 넘기지 않는다' 인데요. 한 시간 가까이 되는 에피소드들은 두 번 듣기도 시간이 많이 걸리고 지루해지더라고요. 모르는 표현까지 복습하려면 짧은 에피소드가 하루에 공부하기 알맞은 양인 것 같아요. 두 번째는 '일상생활을 소재로 한 내용이어야 한다'입니다.  미국인들의 생활문화와 그들이 쓰는 실제 표현들을 공부할 수 있으니까요.  이 조건들에 맞는 미드 5편을 소개해 드립니다. 모두 넷플릭스에서 보실 수 있어요. 

 

Friends (프렌즈) 

1. Friends (프렌즈)

이제는 영어공부의 정석이 되었죠. 드라마의 배경은 미국 뉴욕이고요. 3명의 남자(조이, 챈들러, 로스)와 3명의 여자(레이철, 모니카, 피비)의 일, 사랑, 가족 등 일상생활에 대한 에피소드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 드라마로 6명 모두 스타덤에 올랐죠.  각 캐릭터가 모두 개성 있어서 황당하고 코믹한 장면들도 많아요. 1994년에 첫 방영된 드라마라 지금 보면 화면이 촌스러워 보이기도 하는데요. 10년간 방영된 만큼 주인공들의 풋풋한 모습에서 성숙한 모습으로 변화는 과정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답니다. BTS의 리더RM의 유창한 영어 실력도 Friends(프렌즈)를 보며 공부한 덕분이라네요. 

 

How I met your mother (내가 그녀를 만났을 때)

2. How I met your mother ( 내가 그녀를 만났을 때) 

2005년부터 2014년까지 방영한 드라마입니다. 주인공 테드가 2029년 자신의 자식들에게 어떻게 엄마를 만나게 되었는지 이야기해 주면서 첫 에피소드가 시작하는데요. 매 회 에피소드는 아빠인 테드가 자식들에게 과거 경험담을 이야기해 주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기본적인 주제는 주인공 테드가  진정한 사랑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고 있어요. 그 과정 속에서 친구들인 마샬, 릴리, 바니  그리고 테드의 오랜 짝사랑 상대 로빈과의 이야기가 나오고요. 특히 바니의 19금 농담과 독특한 이성관이 이 극의 재미를 더 해 줍니다. 참고로 테드의 아내는 마지막 시즌9 가 되어야 등장한답니다. 

 

Modern Family (모던패밀리) 

3. Modern Family ( 모던 패밀리) 

2009년에 시작하여 올해 4월8일에 종영한 드라마입니다. 아직 넷플릭스에는 마지막 시즌 11은 올라오지 않았네요. 시즌10까지만 감상하실 수 있어요. 로스앤젤레스를 배경으로 3 가족의 일상을 다루고 있는데요. 이 드라마를 통해 다양한 가족의 모습을 볼 수 있어요. 돈 많은 남자와 미모가 출중한 히스패닉 여자가 재혼한 가족, 게이 가족, 전형적인 미국 가족의 모습인데요. 특히 게이 커플이 동양인 아이를 입양하면서 다문화 가정되는 부분은 우리나라 드라마에서 볼 수 없는 내용이라 인상적이었어요. 또한 드라마 전개 방식이 모큐멘터리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배우들이 카메라를 보면서 말하는 장면이 많이 나오나 봅니다. 

모큐멘터리란, 영화와 TV 프로그램 장르의 하나로 소설 속의 인물이나 단체, 소설적인 사건이나 상황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허구의 상황이 실제처럼 보이게 하는 다큐멘터리 형식이다. 페이크 다큐멘터리(Fake Documentary)라고도 한다.
- 출처 위키백과- 

The good place (굿 플레이스) 

4. The Good Place (굿 플레이스) 

2016년에 시작하여 올해 1월에 종영 하였는데요. 겨울왕국 안나 목소리의 주인공 '크리스틴 벨'이 주연을 맡았죠. 극 중 주인공 엘리너는 한마디로 못된 사람이었는데요. 사람들을 속여서 돈을 벌고 인정머리라고는 없던 여성이었죠. 어느 날 불의의 사고로 사망했다가 눈을 떠보니 착한 사람들만 사는 '굿 플레이스'에 오게 된 거예요. '베드 플레이스 (Bad Place)'로 쫓겨나지 않기 위해서 계속 착한 사람 행세를 해야 하는 엘리너. 세네갈 출신의 윤리학 교수 치디의 도움을 받아 고군분투하는 그녀의 모습을 보면서 착한 사람과 나쁜 사람의 기준에 관해 생각해 보게 되네요. 과연 엘리너는 개과천선 할 수 있을까요?  

 

Grace and Frankie (그레이스 앤 프랭키) 

5. Grace and Frankie (그레이스 앤 프랭키) 

2015년에 시작하여 현재 시즌6까지 나와있는데요. 시즌 7이 마지막 시즌으로 2021년에 나올 예정이라네요. 주인공 그레이스와 프랭키는 각자의 남편들이 지난 20년간 서로 사랑한 사이었다는 사실을 알고 충격에 빠지는데요. 남편들이 이혼을 요구하자 그들은 집을 나와 함께 살게 됩니다. 그레이스는 자신의 화장품 회사를 운영하는 커리어 우먼이고, 프랭키는 화가이자 동물 애호가이며 환경 보호가 인데요. 성격부터 옷차림까지 비슷한 점이라고는 없는 두 중년 여성들이  서로 부딪히며 이해해가는 과정들을 그리고 있어요.  노인들이 주인공이라 잔잔한 내용이겠지라고 생각하면 오산인 드라마. 나이 들어감이 훈훈하게 느껴지는 동시에, '와, 저 할머니들 멋있게 사네'라고 감탄하게 되실 거예요. 


저는 미드로 영어공부 할 때 처음은 자막 없이, 두 번째는 영어자막을 켜고 봐요. 처음 보면서는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합니다. 두 번째는 내가 몰랐던 부분을 영어자막을 통해 확인합니다. 몰랐던 표현들은 간간히 한글 번역을 보기도 하고요. 사전에서 찾아 따로 정리합니다.  마지막으로 생소한 표현들을 큰소리로 읽는 연습을 하면 체득하는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 오늘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어공부로 원하시는 목표 이루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