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기쁨/경험의 소중함

[광진정보도서관] 다음날 바로 대출 서비스

광진 정보도서관 "다음날 바로 대출 서비스" 이용해 봤어요. 

1. 요즘 코로나 여파로 전국 도서관이 모두 휴관 중인데요. 이 와중에 책을 빌릴 수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어요. 저는 서울 광진구에 살고 있는데, 제가 이용하는 광진 정보도서관에서 '다음날 바로 대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더라고요.  

다음날 바로대출 서비스 안내문 

2. 홈페이지나 모바일앱 공지사항에서 위와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요. 한 사람당 2권씩 빌릴 수 있어요. 대출 신청은 광진정보도서관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에서  로그인하면 가능해요. 기존에 도서관 회원증이 있어야 대출 가능 합니다.  이용방법은 원하는 도서를 검색하고  대출 가능한 도서 중에서 예약신청하면 되는데요. 

 

오전 9시~오후2시 사이에 예약가능해요. 

3. 예약 신청 가능한 시간은 오전 9시 부터 오후 2시까지로 정해져 있어요. 이 시간 이후로는 사진과 같이 다음날 바로 대출신청 불가라고 뜨니 시간을 엄수하셔야 해요.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에는 신청이 가능하도록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여기를 누르면 예약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신청 완료가 뜨면 대출 신청 완료!   

 

문자 받고 찾으러 가요. 

4. 신청 한 다음날 도서가 준비 되면 위와 같은 문자가 발송됩니다. 만약 신청 도서가 대출 불가 할 경우에도 문자가 오니  반드시 문자를 확인 후 방문 하셔야 해요.  사서 선생님 말에 의하면 99% 는 웬만하면 대출 가능하다고 합니다. 책을 찾을 수 있는 시간도 오후 2시에서 11시 59분으로 정해 져 있네요. 신청 도서 미수령 시 페널티로 한권당 10일간 무인대출 서비스가 정지된다는 점도 유념해 주세요.  

 

광진정보도서관 주차장에 마련된 무인대출기 

5. 신청한 책을 찾으러 갔습니다. 주차장에 스마트 도서관이 세워져 있네요. 주자창에 주차는 할 수 없으니, 자가용 이용하시는 분은 참고해 주세요. 회원 카드를 찍으니 대출 신청한 책이 나오더라고요. 이름 그대로 '스마트' 하네요.  한 사람당 2권밖에 대출이 안돼 아쉬웠거든요. 가서 보니 하루 총 500권의 책을 저 기계 안에 넣어 놓는 거더라고요. 도서관 관계자분들의 노고에 감사하며 책을 빌려 왔습니다. 타 지역에 사시는 분들도 지역 도서관에 혹시 이런 서비스가 있는지 알아보시면 좋겠네요.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늘 행복하세요.